치유 효과
CASH 프로그램 후 설문조사 결과

참여대상 : CASH 프로그램 참여자 167명 / 신뢰도 검증 95% (2016년 12월 기준)

CASH 프로그램에 참여하신 후 만족도 조사를 통하여 프로그램의 피드백을 꾸준히 개발에 반영하고있습니다. 앞으로도 최상의 치유 프로그램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이전보다 일상생활이 당당하고 활기차지셨나요?

이전보다 불안감 우울감이 감소하셨습니까?

가족이나 지인에게 추천하고 싶습니까?

메타 치유프로그램에 만족하셨나요?

WCBCT2016 in Melbourne 2016 세계인지행동치료학회

44명의 환자 (DSM-IV 기준 우울증, 공황장애, 사회불안 장애, 강박장애 진단)

6회기 CASH 프로그램을 참여한 참가자 모두 BDI, BAI 점수가 낮아졌으며 DAS, ATQ 점수 또한 향상을 보임, 약물치료를 병행하였던 31명의 환자는 참여 후 모두 약물의 용량을 줄이거나 유지하였다.

  • after
  • before
  • after
  • before
  • after
  • before
  • after
  • before

44명의 (DSM-IV 기준 우울증, 공황장애, 사회불안 장애, 강박장애 진단) 환자, 진단에 상관없이 모두 6회기 CASH(Change and Acceptance Self Healing) 프로그램에 참여, 6회기 참여 후 BDI, BAI의 점수가 유의미하게 낮아졌으며 DAS, ATQ 접수 또한 유의미한 향상을 보임, 약물치료를 병행하였던 31명의 환자는 참여 후 모두 약물의 용량을 줄이거나 유지하였다.

METTAA 사회불안 치유 프로그램 효과

사회불안 진단을 받은 45명의 환자 (남자 25명, 여자 20명, 평균 연령 31.3세)

본 연구에서 사회불안 집단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을 참여한 환자들은 치료 전과 비교하여 유의미하게 향상되었을 뿐만 아니라 한달 후 추후 평가에서도 유의미한 향상이 지속되었다.

METTAA 공황 치유 프로그램 효과

224명의 환자 (DSM-IV 기준 우울증, 공황장애, 사회불안 장애, 강박장애 진단)

참가자 모두 BDI, BAI 점수가 낮아졌으며 DAS, ATQ 점수 또한 향상을 보임. 약물 치료를 병행하였던 31명의 환자는 참여 후 모두 약물의 용량을 줄이거나 유지하였다.

236명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결과를 종합해 볼때 약 83%의 환자들이 인지행동치료를 통해 상위 최종상태에 이르렀다.

12개월 추적평가에서도 75%의 환자들이 상위 최종상태를 보이고 있어 치료 후의 호전 상태가 1년 후에도 거의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약 90% 정도가 약물을 완전히 중단하거나 50% 이상 약물을 줄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 결과는 최종 상태 기능이 약물 복용 중단과 관련될 수 있음을 제안하는 것이다.

METTAA 공황장애 환자의 뇌 혈류 변화에 미치는 치유 프로그램 효과

DSM-IV 기준 공황장애 진단 받은 환자 14명 (남자4명, 여자10명, 평균 연령 32.36세)

본 연구 참가자들은 METTAA 메타에서 진행된 12주 치유 프로그램 실시 전과 후를 비교한 결과, 환자들의 증상이 유의미하게 감소되었을 뿐만 아니라 SPECT(단일광자 단층촬영)촬영 시, 왼쪽 중심 앞 이랑과 왼쪽 중심 뒤 이랑, 하측 전두 이랑에서의 유의한 뇌 혈류의 증가가 관찰되었고 공황 신경회로시스템 중 하나인 뇌교의 왼쪽 방향에서 뇌 혈류의 유의한 감소가 관찰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증상의 감소에 대한 효과 뿐만 아니라 공황장애 환자의 뇌 변화에 대한 인지행동치료의 효과성 또한 명확히 알 수 있다.

METTAA 광장공포증을 동반한 공황장애 환자에 대한 치유 프로그램의 효과

(DSM-IV 기준 광장공포증을 동반한 공황장애 진단 받은 환자 40명)

METTAA 메타에서 진행된 광장공포증을 동반한 공황장애 환자에 대한 경험적 집단인지행동치료와 공황 통재 프로그램에 참여한 환자 모두 치료 전과 비교하여 STAI-State와 STAI-Trait, ASI, BDI, PBQ, ACQ, BSQ에서 점수가 낮아졌으며, 증상의 호전을 보였다.

약물치료를 병행하였던 환자들은 참여 후, 약물 사용을 중단하거나 사용 빈도를 줄였을 뿐만 아니라, 6개월 후 추후평가에서는 약물 중단 및 감소 비율의 상승이 나타났다.